본1문 바로가기

게이미피케이션 칼럼 및 강의

본문

Editor 방승호

아이들을 하나로 집중하게 하는 풍선을 가지고 하는 뽀글뽀글 모험상담 활동

잘 놀다가도 금방 삐진다금방 눈에 눈물을 글썽이며 큰일이나 난 것처럼 울어 버린다.

아이들이 강당 이곳저곳으로 흩어진다불러도 못들은 채 하며 바닥에 누어 장난을 치기도 하고단상위에 올라가 노는 아이 등 참 당황스럽다.

3학년인 슬이는 5분 간격으로 운다그리고 6학년인 수지는 학년이 높다고 조금만 재미가 없으면 방관한다.

요즘 매주 화요일 저녁에 합정동에 있는 공부방에서 함께 하는 모험상담 진행 장면이다이런 아이들을 하나로 집중하게 한 활동이 있다바로 풍선을 가지고 하는 뽀글뽀글 모험상담 활동이다.

 

베이브 루스는 함께 하는 것의 즐거움을 알고 다음과 같이 말한다.

그는 한 팀이 전체로 움직이는 방식에 따라 성공 여부가 결정되며세계적으로 유명한 스타들이 아무리 많아도 그들이 함께 경기하지 않았다면 그 팀은 동전 한 닢의 가치도 없을 것이다.” 라고 말했다.

 

그렇게 금방 삐지고 울던 아이들이 두 명씩 손을 잡고 풍선을 쳐 올리면서 언제 그랬냐는 듯이 재미있게 움직인다풍선을 서로 달라고 떼쓰는 것도 줄어들었다팀당 하나라고 규칙을 분명히 말하고 팀이라는 것을 정해주니 아이들이 몰입을 한다나는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모험상담을 진행하면서 내 스스로 제한된 생각을 가지고 있음을 깨달았다함께 라는 것이 초등학생은 안 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그것이 그동안 아이들을 집중하지 못하게 만들었던 것이다.

 

e1b57bfba1dc5280e6f5bca2b63f0447_1535513899_5865.JPG

 

 

생일이 짝수인 사람과 짝을 지게 한다그리고 두 사람에게 한 개의 풍선을 준다풍선을 불은 후에 풍선 끝을 묶는다촉진자는 두 사람이 손을 서로 마주잡게 한다손을 놓으면 규칙위반이다이때부터는 촉진자의 지시에 따라서 풍선을 쳐야한다촉진자가 오른손하면 풍선을 서로 마주 잡은 손 중에 오른손으로 쳐올린다왼손하면 왼손으로 쳐올린다머리하면 머리로 친다제일 마지막에 코로 치게 하고어느 정도 시간이 흐른 뒤에는 입으로 풀게 해도 된다.

 

입으로 서로 풍선을 불다보면 하는 긍정의 탄성 소리가 나오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활동을 마치고 준이에게 물었다.

오늘 무엇이 재미있었니?”

오늘 누나와 손을 잡고 풍선을 쳐올리는 것이 제일 재미있었어요누나와 이렇게 재미있게 놀아 본적은 처음이에요.” 하고 수줍어하는 목소리로 말했다.

 

이 활동은 처음에는 두 명을 짝으로 시작한다단계적으로 4, 8명으로 인원을 늘리면 더욱 재미있다. 4명인 경우는 풍선을 두 개 가지고 한다. 8명일 때는 풍선을 4~5개 정도가지고 하면 훨씬 역동적이 된다집단이 커질 때에는 아이들이 풍선을 치면서 얼굴 등 신체부위를 쳐서 다치지 않도록 유의해야한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