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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이미피케이션 칼럼 및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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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itor FBL

충주 중산고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

퀘스트스쿨은 충주 중산고의 창의적 체험활동의 일환으로 

수학동아리에서 활동하는 200여명의 중고등학교 학생들에게 강의를 진행했습니다. 


진로를 선택하기 전 미래를 탐색해보는 시간으로,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기 위해 게임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개발자의 일상을 공유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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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시절은 가장 밝고 활발하게 미래를 꿈 꿀 때입니다.

하지만 학업에 지친 아이들은 꿈과 미래에 대해서 생각해 볼 시간이 많지 않습니다.

중산고등학교에서 퀘스트스쿨은 수학의 중요성, 자신의 생각과 바람, 더 나아가 꿈을 찾는 방법을 알아보며, 

정보만 전달하는 것이 아닌 생각하는 시간을 통해 스스로 되돌아 볼 수 있는 시간을 만들었습니다.


퀘스트스쿨의 '토크카드게임'을 이용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과 진로를 이야기하고,

고민을 좀 더 솔직하고 자유롭게 이야기하며 공유해보는 시간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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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크카드게임은 청소년 스스로 자신의 미래를 생각하고 꿈을 찾게 도와주는 게이미피케이션 교구 입니다.


4~5명의 친구들과 함께 과거현재미래의 나에 대해서 이야기하며 자연스럽게 진로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각자의 카드에 적힌 주제에 대해 생각해보고, 이야기를 통해 공유하며 자신의 생각도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재미있고의사소통이 활발하면서,기억에 쏙쏙 남는 수업을 만들도록 도와주었습니다.

실제로 어색하던 참가자들끼리 모인 그룹도 게임을 진행하면서 점점 친밀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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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크카드게임은 '2016년 제 4회 자유학기제 현장포럼'에서도 소개되었습니다.

자유학기제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게이미피케이션 교구로 많은 선생님들의 지지를 받았답니다.

 

현장에서 학생들의 반응은 생각보다 더욱 폭발적이었습니다. 

불편한 의자에서 내려와 바닥에 주저앉아 토크 카드 게임을 

플레이하는 학생들의 왁자지껄함으로 강당이 가득 찼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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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하고, 조언해주고, 공감해주고, 스티커를 붙이고... 

언뜻 봐서는 그냥 재미있게 수다를 떠는 것 같이 즐거워 보이는 모습이지만,

내용을 들어보면 다들 자신의 생각과 철학을 이야기 하고 있었습니다.


게임이 끝나는 것을 아쉬워하는 학생들에게 사용한 스티커판과 질문카드는 

주고싶은 사람에게 주는거라 설명해 주니, 자신에게 와 닿거나 

친구에게 묻고 싶은 질문카드를 나눠갖기 위해 한번 더 왁자지껄해집니다

질문카드를 소중히 가지고 자리로 돌아가는 학생들을 보며 도움이 된 것 같아 뿌듯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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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초반에는 이야기하는 것이 쑥스러웠지만 친구들이 이야기를 잘 들어주어,  

솔직하게 말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서 재미있었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더불어 스스로에 대하여 돌아보는 기회가 되어 좋다는 의견

다양한 게임 구성원으로 게임을 해보고 싶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다양한 의견 중에서 일상을 살아가다보면 스스로의 고민이나 꿈을 가둬버리고 생각하지 않게 되는데 

게임을 통해서 꿈을 꺼내어 생각함으로서 내가 누구이고 무엇을 좋아하고 

무엇을 하고 싶은지에 대한 실마리를 잡은 것 같아 너무 감사하다는 의견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퀘스트스쿨이 학생에게 정말 도움이 된 것 같아 정말 보람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창의적체험활동을 통해 학생들에게 정말 필요한 이야기는 어떤 것인지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성장의 중요한 시기인 청소년기에 꿈과 진로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습니다.

즐겁고 재미있게 생각을 공유하면서 미래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게 해주는 시간이 더 많았으면 좋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토크카드게임을 통해서 즐거운 수업을 하시고

더 많은 청소년들이 자신의 꿈과 미래를 찾을 수 있는 멋진 시간을 만드셨으면 좋겠습니다.

관련해서 궁금한 점이 있으신 선생님은 퀘스트스쿨로 문의해 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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